1. D조 전력분석
D조는 푸에르토리코, 베네수엘라, 도미니카공화국, 이스라엘, 니라카과 총 5국가가 속해 있는 조로 혹시 죽음에 조를 뽑으라고 한다면 바로 D조이다. 남미의 강호들인 푸에르토리코, 베네수엘라, 도미니카공화국이 속해 있으며, 유럽의 복병 이스라엘까지 속해 있어 2라운드 진출팀이 정말 예상이 안되는 조이다. 여기서 한가지 알고 가야 되는 점은 개최국인 미국의 의도적 개입이 들어가 있다. 남미의 3개국 중에서 한 국가는 2라운드에 못올라오도록 한 조에 편성해 놓았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어찌보면 미국의 결승전까지 올라가는 시나리오는 다 만들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튼 이제부터 죽음의 조인 D조의 전력분석을 시작해 보겠다.
푸에르토리코는 WBSC 13위이며, 월드베이스볼클래식 대회에 모두 출전한 강호로 최고 성적은 2013,2017년에 준우승이다. 작년에 은퇴한 메이저리그의 역사적인 포수 중에 한명인 야디어 몰리나가 지휘봉을 잡고 첫 우승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4개 대회에서 1라운드를 통화 못한적이 한번도 없는 푸에르토리코는 이번 대회 목표를 2라운드가 아닌 우승을 잡고 있다. 미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우승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선수들의 대부분이 메이저리그 출신이며, 슈퍼스타는 없지만 메이저리그 팬이면 누구나 알수 있는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어 무시할수 없는 나라이다. 주목해야할 선수로는 프란시스코 린도어 이다. 린도어는 메이저리그에서 현역 최고의 유격수중 한명이다. 22년에도 타율 0.270 26홈런 107타점으로 몸값을 톡톡히 하며 현역 유격수 중에서 왜 최고인지를 보여주었다. 린도어는 이제 프로팀이 아닌 자신의 국가인 푸에르토리코에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WBSC 순위는 6위로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 모두 출전하였으며 2009년에 3위가 최고 성적이다. 이번 2023 WBC에는 메이저리그 올스타 라인업을 가지고 최고 성적인 3위 그 이상을 목표로 출전을 한다. 죽음의 조에서 살아만 남으면 정말 결승까지 가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1라운드 통과를 장담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투수와 타자의 짜임새가 너무 좋아 이번 대회에서 주목해야 할 나라 중에 하나이다. 베네수엘라 하면 호세알투베가 생각이 났지만 이젠 이선수가 베네수엘라의 얼굴이라고 한다. 바로 로날드 아쿠나 주니어 이다. 이미 메이저리그에서는 앞으로 리그를 이끌 선수로 이름을 날렸지만 국제대회에서 강한 임팩트를 보여줘야할 시간이 왔다. 다만 21년 부상으로 22년 성적이 부상전의 모습과 비교 될만큼 파괴력은 떨어졌지만 29개의 도루를 보여주면서 건강한 모습으로 앞으로를 기대하게 만들었다. 이번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서 부상없이 좋은 모습을 부탁한다.
도미니카공화국은 WBSC순위가 9위로 최고의 성적은 201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우승이다. 이 글을 작성하는 필자는 이번 2023 WBC 우승은 도미니카공화국이 될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게레로주니어,마차도,데버스,마르테,소토,아르난데스 등 지금 메이저리그에서 슈퍼스타들이 모두 포함되었으며 로빈슨 카노와 넬슨 크루즈 같은 안시대를 호령했던 레전드급의 선수들이 포함되어 있는 타선은 이번 대회 최고의 타선이며, 투수는 이번 사이영상에 빛나는 알칸타라를 필두로 완벽에 가까운 팀을 만들어 나왔다. 야구는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지만 선수 하나하나가 모두 이름값을 하는 선수이기 떄문에 도미니카공화국을 만나는 나라들은 평정심을 가지고 게임에 들어서기 힘들것 으로 보인다. 주목해야할 선수는 타자들은 말 할것이 없으니 투수인 샌디 알칸타라를 뽑겠다. 22년 사이영상을 수상한 알칸타라는 2년 연속 200이닝 이상 투구를 하였으며 2점대 평균자책점으로 놀라움을 보여주었다. 이번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서는 투구수 제한이 있지만 이닝히터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도미니카공화국의 우승에 보템이 될수 있는 선수이다.
이스라엘은 WBSC순위는 20위로 2017년대회에 모습을 보였다. 최고 성적은 2017년 2라운드 진출인데, 2017년 대회때 2라운드에 3전 전승으로 2라운드를 진출 했다. 그것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과 유럽의 강호 네덜란드를 모두 이긴거다. 이번 대회에서도 이변을 꿈구며 2라운드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메이저리그 출신인 이안 킨슬러가 감독을 맞으면서 메이저리거들을 많이 대표팀에 합류 시키면서 2017년 전력보다 더욱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스라엘에서 주목해야 할 선수는 작 피더슨이다. 메이저리그 팬이라면 다 알수 있는 피더슨은 LA다저스 시절 시원한 홈런을 많이 보여준 선수로 알고 있을 것이다. 9년간 통산 171홈런으로 이번 이스라엘 중심타선에서 한방을 보여줘야 2라운드의 희망이 보일것으로 예상된다.
니카라과는 WBSC순위가 17위로 이번 2023WBC가 처음으로 출전하는 대회이다. D조에서 가장 전력이 약한 최약체로 평가받고 있다. 메이저리그 선수 없이 자국리그와 메이저리그 마이너 선수로 구성되어 전력이 노출이 안되어 있는게 무서운 무기이다. 또한 조직력에서도 작국리그 선수로 되어 있어 좋은게 장점이다. 하지만 죽음의 조에서 2라운드에 올라가는 것은 힘들것으로 보여진다. 1승을 만들고 싶다는 목표로 경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처럼 9회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2. D조 예측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번 2023 WBC 대회에서 가장 1라운드 통과가 어려운 조이다. D조에서 2라운드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정말 꼭 이겨야할 약팀에게 대량득점으로 이기고 강팀과의 싸움에서 승부를 봐야 2라운드의 희망이 보일것으로 예측해 본다. 베네수엘라와 도미니카공화국의 2라운드 진출을 예측해 본다. 다음주 부터 시작하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을 더욱 재미 있게 보기 위해서 글을 써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앞으로 대회에서는 경기 결과리뷰와 핫한 소식들을 가지고 글을 올리도록 하겠다.
'2023 WB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BC 1라운드 각 조 상황은? (4) | 2023.03.12 |
---|---|
2023 wbc 8일 개막 및 핫 이슈 (4) | 2023.03.07 |
2023 WBC C조 전력분석 및 예측 (4) | 2023.02.28 |
2023 WBC B조 전력분석 및 예측 (2) | 2023.02.27 |
2023 wbc 대회/ A조 전력분석 및 예측 (4) | 2023.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