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WBC

2023 WBC B조 전력분석 및 예측

by 바아비 2023. 2. 27.
반응형

1. B조 전력 분석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 B조는 일본, 한국, 호주, 중국, 체코가 속하였고, 경기는 일본의 도쿄돔에서 진행이 된다. 일본의 도쿄돔은 1라운드의 A,B조의 1위와 2위 총 4개팀이 8강전도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B조에는 우리나라인 한국이 속해 있어서 더욱 관심이 가는 조이기도 하다. 먼저 일본은 WBSC순위가 무려 1위에 있으며, 2006년과 2009년 대회 우승국이다. 하지만 2009년 대회를 끝으로 나머지 2개 대회에서는 3위에 머물렀다. 사람들은 이 글을 읽으면서 이상한점을 찾았을 것이다. 바로 2대회 연속 3위라는 기록이 나쁜 기록은 아니지만 일본의 입장은 오로지 목표는 우승인 것이다. 그리하여 이번 대회를 앞두고 메이저리그의 슈퍼 스타인 오타니와 다르빗슈를 비롯하여 일본프로리그의 최고의 선수들만 발탁하여 이번 되회 우승에 도전한다. 일본대표팀의 주목해야할 선수들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오타니를 이야기 안 할수가 없다. 2021년 메이저리그 MVP 수상과 2022년 타자로 34홈런과 투수로 15승이라는 말도 안되는 기록을 만들고 있는 현시점 최고의 선수이다. WBC에서 어떠한 활약을 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다음으로는 한국이다. 한국은 WBSC 4위에 있으며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최고의 성적은 2009년 준우승이다. 최근 2대회 연속 2라운드 진출에 실패하며 암흑기로 들어갔지만 이번대회를 앞두고 메이저리거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추친하면서 토미에드먼이 합류하면서 김하성과 함께 내야진이 메이저리거들로 한층 더 짜임새 있게 되었으며, 한국의 슈퍼스타 이정후와 김광현,양현종,최정,김현수의 마지막 국제대회로 신구 조화가 최고로 잘되어 있는 팀이다. 주목해야할 선수는 메이저리거 선수로 토미 에드먼이다. 한국 국가대표 최초의메이저리거로 최고의 선수이다. 2021년 골드글러브 수상하였으며, 22년도 OPS.725로 무만한 타격과 수비를 보여줬다. 한국 투수들이 편한한 투구를 할 수 있게 도움이 역활을 잘하여 2009년 이후 최고의 성적을 내기를 기도한다.

 

호주는 WBSC 순위가 10위로 지금까지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 빠지지 않고 참가한 나라이다. 2라운드 진출이 없기 때문에 이번대회에서 2라운드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몇년전 부터 호주 프로야구 리그가 진행 되면서 눈에 보이는 야구발전을 하고 있는 나라이다. B조에서 일본과 한국이 2라운드 진출에 유리하지만 호주의 경기력에 따라서 2라운드 진출이 대혼돈의 상황이 올수도 있다. 주목해볼만할 선수로는 유격수의 로건 웨이드이다. 웨이드는 12~16년까지 메이저리그 미네소타 트윈스 마이너리그에서 뛰었고 메이저리그 무대는 올라가지 못하고 호주로 돌아와 브리즈번의 4년 연속 우승에 공을 세웠다. 14년도 부터 국제경험을 쌓아 대표팀에 정신적 지주 역활까지 하고 있는 웨이드를 지켜보고 싶다.

중국은 WBDC순위는 30위로 이번대회까지 월드베이스볼클래식 대회는 빠지지 않고 참가하는 국가이다. 하지만 전세계 도박사들이 이번 5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우승 배당에서 최고 높은 배당을 받으며 최약체의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 중국에도 프로야구 리그가 있지만 아직 프로급의 수준의 리그로 못가고 있어 중국 야구의 발전이 빠르지 않다.중국의 주목할만할 선수는 우리나라 KBO리그 KT위즈에서 뛰고있는 투수 주권이다. 17년 대회에도 중국대표로 출전했으며 한국에서의 활약으로 이번 대회에서도 중국 국가대표 명단에 합류 하였다. 이번 대회에서는 불펜투수로 출전할 전망이다. 과연 중국의 최종순위는 몇 위로 대회를 마무리 할수 있을지 궁금해 진다.

 

체코는 WBSC순위 15위이며 처음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 참가하는 나라이다. B조에서 최약체로 평가 받고 있지만 전력이 노출이 안되어 있어서 가장 어려운 나라가 될수도 있는 복병의 나라이다. 체코 선수들은 본업이 따로 있고 야구를 하는 선수들이 많이 있다. 주목해야할 선수로는 에릭 소가드이다. 체코 선수들 중에서 커리어가 가장 빛나는 선수이다. 메이저리그 오클랜드에서 대뷔하여 21년까지 11년간 선수 생활을 한 메리저리거이다. 지금은 팀을 못구하여 개인운동을 하고 있지만 메이저리거의 한방을 노리고 대표팀에 승선하였다. 체코의 역사는 어디까지 갈수 있을지 지켜보고 싶다.

 

2. B조의 예측

 B조에서는 홈에서 경기를 치르면서 메이저리그와 일본프로야구에서 최고의 선수들을 뽑아 이번대회 강력한 우승 후보인 일본과 신구조합이 역대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이 2라운드 진출이 유력하지만 항상 경기는 끝까지 방심하면 안된다. 호주와 처음출전하는 체코가 복병으로 혹시나 일본과 한국 두 나라 중에서 한팀이라도 승리한다면 B조의 2라운드 진출은 안개속으로 들어갈 확률이 높다. 과연 저의 예측되로 일본과 한국이 2라운드에 진축 할수 있을지 궁금하다.

반응형

댓글